2012년 10월 11일 목요일

허리통증 처방 받은 주사와 약품





자고 일어나니 척추가 허리 근육을 찌르는듯 하게 아파서 그냥 잠을 잘못자서 그렇겠지 하고 그냥 두었는데 일주일째 기분 나쁘게 계속 아파서 정형외과를 갔었다.
정형외과 의사 선생님이 어디가 아프냐? 허리를 보자, 허리를 두드리며 여기가 아프냐는 등 일단 X-Ray를 찍어 보자신다.
X-Ray를 찍고 한참을 보시더니 이상한 곳은 없지만 일단 주사와 물리치료, 일주일분 약을 처방해 주셨다.

그래서 무슨 주사인지 검색해 보았다.
[소페낙주사 2ml/앰플(아주약품)
아주약품 제품 사이트 내부 오류로 네이버 지식백과를 검색해 보았다.
* 복지부분류 : 해열, 진통, 소염제
* 성분명 : 디클로페낙나트륨 75mg/2ml
* 효능/효과 : 류마티양 관절염, 골관절염(퇴행성 관절질환), 강직성, 척추염, 수술후 외상후 염증 및 동통, 급성통풍, 신 및 간산통
* 용량/용법 : (성인) 디클로페낙나트륨으로서 1일1회 75mg(1앰플)을 둔부의 상부 한쪽편에 깊숙히 근육주사한다. 중증의 경우에는 1회 75mg(1앰플)씩 1일 2회 투여할 수 있으며 이때에는 둔부 양쪽에 번갈아 한번씩 주사한다. 치료초기 이후에는 정제 또는 좌제로 바꾸어 투여해야 한다. 연령 질환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

깊숙히 근육주사 한다고 하는데 나는 엉덩이에 한방 맞았네... 그리고 중증이면 1일 2회니 나는 중증까지는 아닌듯 하다.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 소화성궤양 환자
  - 심한 혈액이상 환자
  - 심한 간장애 환자
  - 심한 고혈압 환자
  - 이 약의 성분에 과민증이 있는 환자
  - 이 약이나 아스피린 또는 다른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에 의하여 천식, 두드러기 또는 다른 알레르기 반응 병력이 있는 환자
  - 관상동맥 우회로술 전후에 발생하는 통증의 치료
  - 신생아, 미숙아

앗! 난 감마지피티가 높은 편인데 상관없나?
그리고 의사선생님이 알레르기 있냐고 물어보아서 있었던 적은 있으나 어떤 성분이었는지는 잘모르겠다고 했다.
처방 받은 의약품으로는 
1. 크리마인정(삼진제약)- 해열, 진통, 소염제 : 류마티양 관절염, 골관절염(퇴행성 관절질환), 좌골신경통, 무월경성 동통, 외상후 동통, 수술후 염증 및 동통, 건초염, 염좌, 자궁부속기염, 인두염, 편도염, 이염, 부비동염
2. 우리들에페리손정(우리들제약)- 골격근이완제 : 근골격계 질환에 수반하는 동통성 근육연축, 신경계 질환에 의한 경직성마비
3. 가스프라이드정(고려제약)- 기타의 소화기관용약 : 기능성 소화불량에 수반하는 소화기능이상
4. 뮤타제정(고려제약)- 염증성 부종의 완화

등이다.

진료, x-ray, 주사, 물리치료까지 해서 9천원대 병원비가 나왔고, 처방받은 7일분 약값은 4천원대다.
병원 갔다와서 바로 좋아 지지는 않았지만, 하루 정도 지난 지금 조금 완화 된 것 같은 느낌이다.
7일분 약을 받았기에 일주일 진단이니 무리하지 말아야겠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