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2월 6일 월요일

구글 검색 차단과 웹마스터 도구에 크롤링 오류의 관계?





구글 블로거를 이용하고 있는데 구글 블로거에 글을 등록하면 보통 3~4일 뒤에는 구글 블로그 검색에 노출이 되었었다. 
그런데 언젠가 부터 구글 검색에 하나도 노출이 안된다.

내가 한 작업들을 나열해 본다.
* 페이지 빈번한 수정 
  - 애드센스 연동
  - 맞춤검색 기능 추가
  - 번역 기능 추가
  - 짱라이브 동영상 연동

과연 무엇 때문에 블로그 검색에는 노출이 안되는 것일까?
그러나 나의 블로그가 웹문서나 베스트 웹문서에는 노출이 되었다.
노출된 내용 하단에 보면 '출처: Google 리더 구독'이란다.
아마도 피드로 발행된 내용이지 않을까 의심이 든다.

어떻게 보면 웹문서 검색은 화면 상단에 위치하며, 또한 나오는 리스트가 많아서 오히려 클릭에 유리할수 있겠지만 그러나 이상한건 이상한거다.

원인을 알아보기 위해서 구글 웹마스트 도구에 들어가 보았다.
* '진단' 메뉴에서
  - 악성코드 : 없음
  - 크롤링 오류 : 거의 전체 글들이 "robots.txt에 의해 제한된 URL" 이라고 나온다.

크롤링 오류 때문에 검색 노출이 안된 것일까? 하는 마음에 '사이트 구성'에 Sitemaps을 추가해 보기로 한다.
- 일반적인 url 전체를 입력하고 테스트 결과를 보면 하나같이 전부 '구문분석 오류'라고 나온다.
- /rss를 입력하고 테스트를 하면 '알수 없는 유형'이라고 나오면서 보류중이다.
- 그래서 게시글에 아무것도 작성하지 않고 저장한 다음 그 url을 테스트 해보아도 역시 오류란다.
- 한가지 성공한 것은 피드(feeds/posts/default)는 오류 없이 제출이 가능하다.

구글 블로그 운영팀에 메일로 문의 했지만, 답장이 올거란 기대는 하지 않는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